최근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스팀잇에 Defi 플랫폼 서비스 "Steem-Fi"가 론칭한다는 포스팅이 보이더군요, 이곳에는 Farms와 poos이라고 하는 대표적 서비스가 있는데 저는 SPDelegate로 소량 참여하고 SFI 코인 채굴해서 스왑까지 한번 해봤습니다.
오늘은 Defi 플랫폼 서비스 "steem-fi"에 참여와 스왑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여와 스왑 체험기를 소개하기에 앞서 steem-fi에 대해 먼저 소개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지난 24일 스팀잇 플랫폼에 소개된 Steem-Fi(STEEM-Finance) 주소입니다.
https://steemit.com/sct/@robinia/steem-finance
위 자료에 따르면 이 defi 개발업체는 Blokfield.INC입니다. 그리고 STEEM-Finance는 STEEM 블록체인 생태계를 위한 DeFi 서비스로 가볍고 안정적인 토큰 이코노미로 설계된 DeFi 서비스라고 소개합니다. 또 이 시스템은 별도의 토큰 세일 없이 모두가 공정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STEEM 블록체인 사용자분들이라면 보다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STEEM-Finance의 서비스 리스트는 Farm과 Pool 구성되었습니다.
Pool은 Auto SFI (자동 복리 컨트랙트 적용) 멀티플러 4로 화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Farm은 SFI-BNB (APESWAP LP) 멀티플러멀티 플러 16, SP Delegate Farm 멀티 플러 80 등 2개입니다.
멀티 플러는 당초 시작할 때는 16이라고 했는데 오늘 캡처하면서 확인하니 14로 변경이 되었네요. 그러나 SP Delegate는 80으로 동일하네요.
SFI Contract는 0xa72629a698b99d4cde5d6a2ea4326afcd67db1bf입니다.
이것은 지갑 메타 마스크에 코인 등록 시 필요하니 알아두시면 좋아요. 또 팬케이크 스왑 할 때도 필요할 수도 있어요.
SFI 가격 차트는 이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스팀잇 플랫폼에 소개된 이 steem-fi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함께 살펴봅니다.
- STEEM-Finance 사용자가 위임한 SP를 이용해 STEEM, TRX, SBD를 채굴하여 SFI 가격을 방어하는 안정적인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SFI의 토큰 Sell 수수료는 1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SFI의 Tx Fee는 0.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Token Per Block은 0.03으로 하루 864개의 SFI 토큰이 발행됩니다.
- STEEM-Finance는 STEEM 생태계를 위한 서비스로 STEEM 블록체인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토큰 이코노미는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STEEM-Finance 생태계 발전을 위해 Blokfield.INC는 1M(100만) SP를 이용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 약 1~2주일간 토큰 이코노미를 좀 더 명확하게 변동하는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암튼 위 특징을 길게 설명했습니다만, 제가 SFI를 BUSD로 소량 스왑하고 블록체인 기록을 살펴봤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그 기록이 꽤나 깁니다. 이쪽에서 떼 가고 저쪽에서 떼가고 등등등.... 이것을 적시한 이유는 투자 대비 수익 계산할 때 위 특징에서 적시한 수수료와 스왑 수수료 등등을 다 감안하셔야 합니다.
자 이제 Steem-Fi에 참여해볼까요?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SP Delegate Farm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갑 "메타 마스크"와 스팀잇 플랫폼에 접근할수 있는 "스팀계정" 그리고 스팀잇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스팀 키체인" 등 3가지는 필수로 있어야만 합니다.
steem-fi 플랫폼에는 위에서 적시 한대로 여러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만 저는 한놈만 합니다. apy가 아무리 높아도 SP Delegate Farm만 상대합니다. 이유는 steem-fi 플랫폼이 망해도 내 투자 원금(steem)은 임대이기에 되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원금 손실은 없다는 애기이지요.
참여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수량"입력하고 "stake delegate"를 누르면 "steem keychain"이 팝업으로 나오는데 거기서 내용 확인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한번 예치할 때마다 deposit fee는 5 steem이 나갑니다. 참고로 모바일에서는 크롬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노트북에서 이 작업을 처리했습니다.
5월 31일 오전 기준으로 이 서비스의 APR은 27.43%을 보이고 있네요.
이곳 참여가 완료되면 임대 수량에 따라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스팀 잇에 글에 보팅이 이뤄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래 사진 우측과 같이 SFI가 채굴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FI 채굴되면 이제 스왑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올려야 되겠지요.
채굴된 SFI는 언제든지 위 사진 오른쪽에서 "HARVEST"를 눌러 언제든 수확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번 할 때마다 1$미만의 수수료 있습니다.
스왑은 "steem-fi" 홈 화면에서 Trade 메뉴를 누르면 "exchange"가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왑을 저는 시도했는데 시스템이 무척이나 불안합니다. 그래서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ARKEN"을 활용했습니다.
이것은 "Steem-fi" 메인화면에서 info ->price chart에 있습니다.
이 또한 메타 마스크 지갑 연결하고 스왑 진행하면 됩니다.
팬케이크 스왑에서도 SFI 코인 스왑 가능합니다.
제가 처음 팬 케이스 스왑에서 SFI 스왑 시도했을 때는 아래 사진 좌측과 같이 등록이 안되어 있다고 나왔는데요. 최근 확인해보니 사진 오른쪽과 같이 스왑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팬케이크 스왑에서는 스왑 비율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스왑 비율이 형편없습니다.
DEFI 플랫폼을 몸빵과 돈 빵으로 배우고 있는데요.
이거 뭐 공짜가 없습니다. 클릭할 때마다 스마트 컨트렉트라고 해서 수수료가 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예로 SP 임대할 때마다 5 스팀, 채굴된 SFI를 Harves 할 때 수수료, 토큰 판매 수수료, Tx Fee, 스왑 수수료 등
그렇다고 이거 아까워서 스왑을 미루잖아요.
채굴한 SFI 물량이 늘어나는데 만약 수요가 없을 경우에는 가치가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돈 빵, 몸빵으로 몇 번 해보니 DEFI 시스템이 그렇더군요.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스팀(Steem) 임대를 통한 defi 시스템은 참 편안합니다.
왜냐면 내가 맡긴 sp는 임대이거든요. defi 플랫폼이 망해도 내가 임대한 sp는 그냥 회수하면 끝나기 때문에 원금 손실은 없다는 것이지요. 더군다나 임대를 하면 defi 플랫폼에서 내가 스팀 잇 플랫폼에 쓴 포스팅에 보팅이 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종합하면 SP Delegate Farm은 참 편안합니다.
지금까지 "DeFi 플랫폼 서비스 <STEEM-FI>에서 "SFI" 코인 채굴과 스왑 체험기"를 소개드렸는데요. 이것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돈 빵, 몸빵 하면서 배운 블록체인 기술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글입니다. 이렇게 정리하지 않으면 그 얼마 되지 않은 나의 자산이 금세 바닥나거든요.
2022.05.19 - AFIT 코인 채굴 어플 액티핏(Actifit) 앱 관련 소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