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3 피트니스 어플 스니커즈(SNKRZ)는 지난 13일 디스코드와 미디움을 통해 "토크노믹스 2.0 밸런스 패치 예정 안내"라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저는 걷기가 취미이기에 스니커즈를 포함해서 스테픈도 함께 즐기고 있기에 이 업데이트 내용에 관심이 갔습니다.
오늘은 이날 발표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사실 이렇게 정리 한번 해둬야 기억에 오래가더라고요.
참고로 스테픈도 함께 즐기지만 이 앱은 언어가 영어라 스니커즈 처럼 정책 변경 모니터링에 다소 소홀합니다. 하지만 이 스니커즈는 토종 M2E라 정책 변경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아주 수월합니다.
참고로 스니커즈, 스테픈 등 M2E 프로젝트는 경제적 측면이 앞서면 짜증과 함께 스트레스받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먼저 생각하면 정책변경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거침없는 투자보다는 즐기는 투자가 되기를 먼저 말씀드리면서 본론으로 출발합니다.
개인적으로 토큰노믹스 2.0, 밸런스, 패치 등의 용어가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 쉽게 쉽게 전통적인 방식으로 소개합니다.
위 용어에서 '패치'는 위키미디어 자료에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스니커즈팀은 사용자매뉴얼 등에 '패치'라는 용어를 아주 자주 사용합니다.
패치(patch)는 수정 또는 개선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지원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도록 설계된 일종의 소프트웨어이다. 즉, 일반적으로 이미 발표된 소프트웨어 제품에서 발견된 사소한 기능 개선 또는 버그나 오류 등을 수정하기 위해 개발자(개발 회사)가 내놓는 업데이트 프로그램이다. |
스니커즈 어플 업데이트 배경과 목표입니다.
스니커즈팀은 앱 사용자들이 상위권 유저들의 쏠림, 소족의 적은 어닝으로 인한 성장성 부족, 과도한 수리비 책정 문제, 브리딩의 어려움, 타일 경쟁에서의 피로도, 신발 등급 간의 격차가 부족한 문제 등 6가지를 지적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이번 스니커즈 앱의 업데이트 목표는 크게 4가지 방향으로 추진 중에 있다고 말합니다.
첫번쨰는 다족에게는 스태미나가 올라갈수록 운동시간을 감면하여 편의를 높입니다. 두 번째는 신규 및 소족에게는 기본풀과 부스팅 효과를 통해 밸런스를 확보하여 유저의 성장을 돕습니다. 세 번째는 높은 등급의 신발의 혜택을 명확히 하여 운동에 집중된 WP 체계로 직관성은 높이고 수리비는 낮춥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타일 경쟁 및 수백 분의 운동을 해야 하는 피로를 낮춥니다.
7월 23일 기준으로 스니커즈 어플의 업데이트는 아직 진행 전입니다.
지금부터는 스니커즈 팀에서 추진 예정인 업데이트 세부 내용입니다.
- 현재 상위 티어 유저들의 경우 신발의 개수 및 레벨에 따라 WP가 높아지기도 하지만, 타일로 차지하는 WP의 비중이 높고, 타일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운동이 필요함에 따라 유저간 양극화가 심해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에 타일에서 얻는 WP가 사라지며, 타일의 등급에 따라 1~5%까지 타임 세이브 효과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도록 바뀝니다.
- 타일의 차지가 나의 운동에는 시간 절감이라는 효과를 가져오지만, 전체 풀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타일픽과 닉네임의 WP 증가는 액티비티 항목으로 이동되어 유지되지만, 효과의 기간이 30일로 제한됩니다. 해당 조치를 통해 획득되던 풀을 기본풀로 이동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본풀이 20%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 WP에 반영되는 요소가 너무 다양하여 착용중인 신발 하나가 가지는 가치의 반영이 부족한 현상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착용 중인 신발, 보유 신발의 개수, 신발의 레벨의 합(파워), 신발의 스킨, 오픈박스, 액티비티로 WP결정 로직을 단순화하고, 신발 외 요소들에 대한 WP를 감소시켜 스니커즈 신발의 가치를 증대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신발간의 등급차가 작아, 높은 등급의 신발 구매 유인이 적고, 착용 상승효과가 미미하여 고등급의 신발을 성장시키기 요인이 부족했습니다.
아래사진은 현재 나의 워크포인트 구성요소입니다.
스니커즈 사용 반년이 지나가지만 워크포인트 세부 요소가 무엇무엇인지 아직도 세부적으로 잘 모릅니다.
타일에도 워크포인트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랜드마크 챌린지는 1번 참가하고 다음부터는 쳐다보지 않습니다. 왜냐면 로직이 스태미너 높은 사람이 일단 우승할 확률이 높은 구조라 스태미너 약한 사람은 참여에 큰 의미가 없지요.
이에 에픽, 유니크, 레전드의 WP 가중치를 유의미하게 상승하여 더 이상 다른 등급의 신발을 신을때 더 효율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을 없앨 예정입니다.
- 상위 티어, 하위 티어만 몰려 있던 티어의 기준 WP 수치를 조정하여 티어별 유저 분포를 맞추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상위 티어로 올라갈수록 부여된 WP가중치를 삭제하고 나의 전날 티어를 기준으로 타임세이브 효과를 부여하여 운동의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상위 티어 유저 들은 운동시간의 절감을 받고, 하위 티어 유저 들은 기본풀이 늘어나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현재 상위 유저분들의 경우 지속적인 토큰의 유출보다 재투자를 하며 스니커즈 내 경제시스템을 지탱해 주고 계시는 유저분들이십니다. 다만 지나친 쏠림 역시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일 최대 WP 상한이 50,000으로 고정됩니다. 그리고 50,000WP 이상 경쟁하는 마스터 티어가 신설되고 마스터 티어에서 1위-10위는 절대 운동시간을 부여받게 됩니다. 절대 운동 시간은 내가 보유한 스태미나와 상관없이 고정된 운동시간을 부여받는 것으로 전체 1등의 경우에는 상징적으로 1분의 운동시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분의 고정 운동 = 보유 전체 스태미나 사용 효과)
- 현재 많게는 매일 1,000분까지 운동하는 유저분들이 계시고, 또 WP를 높이기 위해서 추가 스니커즈를 늘려 나가려고 하더라도 시간이 늘어나는 것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이 계시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착용 중 신발이 아닌, 보유한 신발의 내구도가 모두 100%인 경우 스태미나가 늘어남에 따라 타임세이브 효과를 제공합니다.
- 60 스태미나 이상부터 구간별로 +5%씩 타임세이브 효과를 제공할 예정이며, 타일, 아이템 등과 중첩되어 최대 500%까지 운동시간이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960분 유저는 160분만 운동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적정시간을 제공하여 지나친 운동으로 인한 피로도를 낮추려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안정적인 적용을 위해 스태미나가 채워지는 시간이 00:00(UTC) 기준 (한국시간 오전 9시)에 100% 채워지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G0신발의 경우 브리딩이 최대 7회로 변경됩니다.
G0신발은 35 레벨에서 6회 차, 40 레벨에서 7회 차 브리딩이 가능합니다.
G1이하의 신발들의 브리딩 시작 레벨이 10으로 낮아집니다.
ex) G1 신발은 10, 15, 20, 25 레벨에 총 4번의 브리딩이 가능합니다.
횟수 증가 및 최소 레벨조건이 낮추어지고, 스태미나 증가에 따른 운동 시간 감소 효과를 통해 브리딩이 더욱 장려됩니다.
- 현재 Tenacity의 효과가 수리비 할인에서 내구도 감소 속도를 줄여주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또한 수리비 산식에 포함되던 Performance의 영향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스탯의 변화, 운동 외 요소들에 따른 WP 적용 삭제, 티어별 WP 가중치 삭제등으로 인해 WP로 분배되는 포스가 보다 더 명확해지며 이에 따라 수리비 비율이 낮아집니다.
아래사진의 저의 수리비 내역입니다.
운동하고 수리하고 nft운동화 업데이트하면 채굴한 frc가 남은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 레벨까지는 업데이트하고 어느 선을 넘어가면 업데이트 중지합니다.
그래야 푼돈이긴 하지만 커피값이 좀 나옵니다.
- 프로젝트가 1년여 이상 운영이 되며 평균 유저들의 WP 획득량이 늘고 있어 신규 유저들의 진입이 어렵고, 어닝이 부족한 상황들이 만들어져 신규 진입 후 유저들의 성장 동력이 부족합니다. 이에 소족들을 위한 부스트 효과들을 신설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 신규 가입 후 최초 신발 구매 시 경험치 부스트 300%를 주는 “새신의 축복”이 30일간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유저는 신발의 레벨을 빠르게 늘리고 브리딩을 통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신의 축복” 기간 동안 마켓 내 스니커즈를 구매 시 “경험치 물약”을 제공합니다. 경험치 물약을 통해 빠른 레벨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경험치 물약이 적용된 신발은 적용 시점부터 30일간 판매가 불가합니다.
- 단 해당 효과는 최대 9족까지만 적용될 예정이며 계정 나누기 등으로 어뷰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재를 하여 신규 유저들이 스니커즈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본래의 기능이 잘 지켜지도록 만들겠습니다.
- 이러한 변화는 상위 티어 유저분들에게는 최대 1/6 이상의 운동 시간 감소효과를 제공하고, 하위 티어 및 신규 유저분들은 기본풀 상승 및 정산비율이 높아져 유저 간 밸런스가 맞추어지고 성장의 동력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번 패치에 세부적인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는 다양한 요소가 많이 바뀌는 만큼 바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충분한 커뮤니티 내의 숙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확정하여 이달 내 패치할 예정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링크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s://medium.com/@thesnkrz/%ED%86%A0%ED%81%AC%EB%85%B8%EB%AF%B9%EC%8A%A4-2-0-%EB%B0%B8%EB%9F%B0%EC%8A%A4-%ED%8C%A8%EC%B9%98-%EC%98%88%EC%A0%95-%EC%95%88%EB%82%B4-440705393d1
위 내용은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7월 23일 기준으로 업데이트 적용 전입니다. 스니커즈팀은 내용에서 적시했지만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논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경쟁사 m2e는 사용자가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발과 젬을 장착하면 몇 개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지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요. 그런데 이 스니커즈는 시뮬레이션 사이트가 없습니다. 지난 1월 제가 시작할 때만 하더라고 시뮬레이션 사이트가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최근 접속하니 먹통이더군요. 스니커즈 워크포인트 단순화와 함께 시뮬레이션 사이트 구축도 스니커즈팀에게 요청드립니다.
암튼 저는 스태미너 125로 스니커즈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나의 체력과 여가 시간 등을 고려해 스태미너 100분을 꽤 오랫동안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타임세이브 적용 관련 업데이트 소식을 접하고 스태미너를 25분를 브리딩과 구매를 통해 늘렸네요.
m2e 플랫폼에 관심 있으시면 스니커즈 어플 설치해서 무료로 먼저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사용하면서 gps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그리고 나의 nft 운동화는 워커, 조거, 러닝 등 어느 것이 적정한지를 체크하고 나중에 종합적 검토를 통해 nft 운동화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스니커즈 플랫폼 관련 궁금 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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