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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p-to-Earn (Notcoin, TapSwap, Yescoin, Hamster Kombat, Catizen) Game이 큰 변화를 나타내는 이유!!!!

블록체인 체험기

by Happycoin 2024. 7. 14.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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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텔레그램 기반 게임인 yescoin, catizen, blum 등 tap-to-earn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즐긴다고 해서 이 게임에 푹 빠져 있는 것은 아니고 대중교통 이용 시 심심풀이로 이용합니다.

 

이용하는 이유는 게임에 접근이 쉽고, 단순하고 깊게 머리 쓸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이유는 혹시나 코인 에어드롭으로 커피값 정도 벌 수 있을까 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인데스크 Consensus Magazine에 "Play-to-Earn Is Dead. Why Tap-to-Earn Marks a Big Shift"라는 제목으로 칼럼이 실렸는데 내용이 제가 즐기는 위 tap-to-earn 게임에 대한 내용이더군요.

 

알면 게임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서 관련 칼럼 전문을 구글번역기를 활용해 한글로 만들어봤습니다.

읽어보면 아마도 tap-to-earn에 대한 지식이 쌓일 거라 생각됩니다.

 

자 에어드롭 가즈아~~~~~~~~~~

tap-to-earn 살펴보기
tap-to-earn 실퍄벅;

 

Play-to-Earn은 죽었습니다. Tap-to-Earn이 큰 변화를 나타내는 이유

TON Foundation의 생태계 책임자인 Alena Shmalko는 Notcoin, TapSwap, Yescoin 및 Hamster Kombat와 같은 거대 클릭커 회사들이 블록체인 게임이 어떻게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고 말합니다.

 

P2E(Play-to-Enern) 게임이 빠르게 등장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왜? P2E(Play-to-earn) 게임은 게이머를 암호화폐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했지만, 우리 모두는 이것이 신뢰나 대량 채택의 열쇠가 아니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대신 초점이 바뀌었습니다. 암호화폐 애호가에게 원하는 것을 제공하세요. 암호화폐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인 P2E 모델은 복잡한 게임 플레이와 상당한 시간 투자가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소위 '탭 하여 적립(Tap-to-Earn )' 게임은 더 접근하기 쉽고 매력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소비자의 손에 있는 텔레그램과 같은 소셜 레이어를 활용하고 사람들이 이미 시간을 보내는 곳(말장난 의도 아님)을 활용함으로써 의도적이든 아니든 대량 채택의 창이 열렸습니다.

 

이 논평은 CoinDesk의 GameFi 테마 주간의 일부입니다.


지난 3개월 동안 2억 1천만 명이 Telegram의 바이러스성 클릭커 게임인 Hamster Kombat에서 시뮬레이션된 암호화폐 거래소의 CEO가 되었습니다. 다른 성공적인 Tap-to-Earn은 Web3 게임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낮지만 여전히 놀라운 숫자입니다. TapSwap은 총 사용자 수 5천만 명을 자랑하며, 한 달도 안 되어 Yescoin의 활성 플레이어 수는 2천6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전통적인 Web2 게임과 유사하지만 이러한 게임은 Telegram의 Web3 생태계의 중심에 있는 대량 채택의 중심을 나타냅니다.

 

미니 앱이 채택을 촉진합니다.

Telegram Mini Apps는 이러한 채택 주기의 서사 또는 오히려 엔진 중 하나이며 탭 하여 적립(Tap-to-Earn) 추세가 주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Gatto와 같은 미드코어 Telegram 게임이나 Fanton과 같은 판타지 스포츠 게임도 좋은 진전을 보였지만, 이들의 사용자 기반은 거대 클릭커에 비해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이 모든 것은 2024년 설날 출시 이후 4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유치한 Notcoin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들 중 1,150만 명은 Binance, OKX 및 기타 상위권에 상장된 후 Notcoin($NOT) 토큰을 청구하여 Web3 사용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의 전략은 천재적이었고 이후 PixelTap과 같은 다른 바이럴 앱에서도 채택되었습니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마찰을 피하기 위해 완전히 오프체인 게임플레이로 시작하고, 인센티브와 추천을 통해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를 확보한 다음, 다가오는 토큰 에어드롭을 발표합니다.

다른 전략도 꽤 효과적이었습니다.

Yescoin과 Catizen(인기 있는 P2E Telegram Mini 앱)은 초기에 온체인 메커니즘을 도입했습니다. 특히 Hamster Kombat, TapSwap 및 PixelTap이 토큰을 출시한 후에 각 팀이 선택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전환 및 유지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간이 명확해질 것입니다. Catizen과 Notcoin은 오프체인에서 온체인 사용자로의 전환율이 각각 7%와 6.2%로 텔레그램 평균 0.6%보다 훨씬 높습니다.

 

yescoinCatizen 게임blum game
yescoin, catizen 게임 화면

 

성공 요인

바이럴 텔레그램 게임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게임 플레이의 명백한 단순성(예: 쉬운 퀘스트 작업 클릭 및 완료)과 재미있는 게임 진행(예: Hamster Kombat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일일 카드 조합 또는 암호 찾기)은 Tap-to-Earn이 놀라운 성과를 거둔 주요 이유입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에 성장을 하게 됩니다.


커뮤니티 에어드롭에 대한 약속은 이러한 유형의 게임이 성공할 수 있는 또 다른 포인트입니다. DeFi 프로토콜이나 Ethereum L2와 달리 클리커 앱에는 복잡한 온체인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며 Notcoin은 이에 대한 예시적인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Notcoin 팀에 따르면 토큰 공급의 약 90%가 커뮤니티에 전달되었으며 지갑당 평균 보상은 200달러에 달했습니다. Catizen은 향후 $CATI의 42%를 에어드롭할 것을 약속하는 반면, 위에 언급된 다른 앱은 아직 토큰경제학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성공의 또 다른 필수 요소는 소셜 계층을 활용하고 플레이어가 친구를 초대하고 스쿼드에서 경쟁하여 더 높은 보상을 받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바이러스성 앱은 TON의 블록체인을 선택했는데, 이는 Telegram에 대한 온보딩의 용이성, 9억 5천만 명의 글로벌 사용자 기반, 체인의 기술적 이점, 그리고 최근 최상위 중앙 집중식 거래소에서 Notcoin의 성공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Web3의 대형 플레이어가 이 전략을 지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유명한 Web3 게임 스튜디오이자 벤처 캐피털 회사인 Animoca Brands는 Telegram에 상당한 투자를 했으며 현재 8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자랑하는 Animoca 소유의 게임 플랫폼 GAMEE를 포함하여 Web3 파트너로 TON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GAMEE는 최근 토큰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TON에서는 다른 TON 프로젝트의 잘 테스트된 방식을 따릅니다.

 

단지 재미와 게임이 아닙니다.

특히 Tap-to-Earn 접근 방식은 게임 이외의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전 바이낸스 최고 관리자들이 만든 하이브리드 암호화폐 거래소 Blum은 간단한 클릭커와 Quest-to-Earn 메커니즘으로 시작하여 핵심 제품 기능을 출시하기 전에 3천만 명의 사용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는 Tap-to-Earn이 본질적으로 효과적인 온보딩 도구이자 수익성 있는 수익원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탭 하여 적립 추세의 지속 가능성과 유도된 트래픽의 품질에 대해 합리적으로 의문을 제기합니다. 팀이 어떻게 사용자를 교육하고 유지하며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지는 여전히 열려 있는 질문입니다. 일부는 게임 퍼블리셔나 퀘스트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고, 다른 일부는 전자상거래나 거래 제품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합니다. Notcoin은 온체인 지표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성공하여 온체인 토큰 보유자 수(약 250만 명) 기준으로 가장 큰 밈 코인의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2024년에 사용자는 관심을 가질 만한 앱과 게임이 모든 사람의 땀, 시간, 관심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양이(또는 햄스터)가 얼마나 높이 점프하는지 시간만이 말해 줄 것입니다. Telegram과 TON은 모든 게임 유형과 장르에 여전히 열려 있지만 대량 채택은 분명히 소수에 의해 주도될 것입니다. 한 가지 진실은 자명해졌습니다. 차세대 업계 거대 기업이 단 몇 번의 탭 거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이 칼럼에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이며 CoinDesk, Inc. 또는 그 소유자 및 계열사의 견해를 반드시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벤자민 쉴러에 의해 편집됨.

 

이 번역문의 원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문

https://www.coindesk.com/consensus-magazine/2024/07/08/play-to-earn-is-dead-why-tap-to-earn-marks-a-big-shift/

 

Play-to-Earn Is Dead. Why Tap-to-Earn Marks a Big Shift

Clicker giants like Notcoin, TapSwap, Yescoin and Hamster Kombat have shown how blockchain games can reach millions of users, says Alena Shmalko, Ecosystem Lead at TON Foundation.

www.coindes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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