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 단말기 신용카드 미회수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소개
최근 저는 모카페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스미트폰 삼성페이 결제 과정에서 누군가의 신용카드 미회수로 인한 어처구니없는 일을 경험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이 글은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 미 회수하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니만큼 이 글을 읽는 구독자는 결제 마치면 반드시 신용카드를 회수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출발해 볼까요...
키오스크 단말기에 신용카드 꽂아 놓고 가는 사람이 많다???
제가 직접 경험한 사례 하나 소개하지요.
모 카페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요. 이 매장 이용 고객으로 보이는 손님이 "신용카드를 찾으러 왔다."라고 매장 관계자에게 얘기하더군요. 매장 관계자는 "카드 색상과 이름 등이 어떻게 되느냐..?"라고 물으면서 추가로 " 보관하고 있는 카드가 너무 많아서요.."라고 리액션하더군요. 저는 여기서 "보관하고 있는 카드가 너무 많아서요.."라는 이 리액션에 정말 깜짝 놀라였습니다.
저는 이 상황을 듣고 제가 자주 가는 카페 대표님과 얘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대표에게 "신용카드 놓고 가는 사람 없느냐?"라고 물의 니 이 대표님은 계산대를 오픈하더니 저에게 손님들이 놓고 간 한 묶음의 신용카드를 보여주네요.
저는 다시 "왜 그렇게 신용카드를 놓고 가는 이유를 알 수 있느냐?"라고 물의 니 대표는 " 결제과정에서 포인트 할인, 쿠폰할인 등을 신경 쓰다 보니 미처 카드 챙기는 것을 잊는 것 같다.."라고 답해주더군요.
여러분은 신용카드를 잘 챙기고 계신가요?
삼성페이를 키오스크 단말기에 대지도 않았는데 결제가 되다..
그럼 지금부터는 카페 등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챙기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최근 저는 모 카페에서 스마트폰의 삼성페이를 키오스크 단말기에 대지도 않았는데 결제가 되는 아주 황당한 경험을 했습니다.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페 키오스크 단말기에 메뉴 선택하고 결제수단으로 카드결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의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를 실행하고 주문기 단말기 신용카드 결제 장치가 있는 곳에 갖다 대려는 순간 결제가 완료되었다는 영수증이 출력됩니다. 그런데 희한하게도 나의 삼성페이에서 결제된 것 같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단말기 카드 투입 구을 자세히 살펴보니 누군가가 회수하지 않은 카드가 꽂혀 있습니다.
아뿔싸...
이 카드에서 결제가 되었구나...
카페 대표에게 위 사실을 얘기하니 대표는 결제 취소 등의 후속조치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주문과 결제를 다시 했습니다. 누군가가 신용카드만 잘 회수했더라도 이와 같은 쓸데없는 일은 안 해도 되었을 텐데 말이지요.
여러분은 신용카드를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회수를 잘하고 계시지요.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꽂아놓고 가는 이유가 뭘까요?
네이버 생성형 AI 클로버 X는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꽂아 놓고 가는 이유가 뭔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생성형 AI에 따르면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꽂아놓고 가는 이유는 결제 중 오류 발생, 기기 오작동, 결제 취소나 재결제 등이라고 하는데 세부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결제 중 오류 발생:
- 결제 도중 오류가 발생하여 카드가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당황하여 카드를 그대로 꽂아둔 채로 자리를 떠날 수 있습니다.
2. 결제 취소나 재결제를 위해
- 결제를 취소하거나 다른 카드로 재결제하기 위해 키오스크 단말기 앞에 다시 돌아온 경우, 이전에 사용했던 카드를 그대로 꽂아둔 채로 깜빡할 수 있습니다.
3. 기기 오작동
- 키오스크 단말기가 오작동하여 카드가 제대로 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카드를 빼기 위해 여러 번 시도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자리를 떠날 수 있습니다.
4. 급한 상황
- 사용자가 급한 상황이 발생하여 카드를 빼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이 급하거나 다른 사람을 기다려야 하는 등의 상황에서 카드를 빼는 것을 깜빡할 수 있습니다.
5. 결제 금액에 대한 불만
- 결제 금액이 예상보다 많이 나와서 불만을 가진 사용자가 카드를 빼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결제를 취소하거나 다른 카드로 재결제하기 위해 키오스크 단말기 앞에 다시 돌아올 때까지 카드를 그대로 꽂아둘 수 있습니다.
6. 결제 후 영수증 출력 대기
- 결제가 완료된 후, 영수증이 출력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사용자가 잠시 다른 일을 하다가 카드를 그대로 꽂아둔 채로 자리를 떠날 수 있습니다.
7. 기기 사용 미숙
- 키오스크 단말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결제 후 카드를 빼는 방법을 몰라 그대로 꽂아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잘 챙기는 다섯 가지 팁
그럼 카페, 식당 등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 잘 챙기는 팁이 무엇인지 네이버 생성형 AI에게 물었습니다. 개인별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한번 도움 되는 글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1. 결제 직후 바로 확인하기
- 결제가 완료되면 즉시 신용카드를 꺼내어 자신의 지갑이나 주머니에 넣으세요. 이렇게 하면 결제 후에 카드를 놓고 가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결제 영수증 출력 대기 시 주의하기
- 결제 후 영수증이 출력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신용카드를 손에 쥐고 있거나 눈에 보이는 곳에 두세요. 이렇게 하면 영수증 출력 도중에 카드를 놓고 가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결제 취소나 재결제 시 주의하기
- 결제를 취소하거나 다른 카드로 재결제를 할 경우, 이전에 사용했던 카드를 반드시 제거하세요. 이를 위해 결제 취소나 재결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카드를 미리 빼놓는 것이 좋습니다.
4. 기기 사용법 숙지하기
- 키오스크 단말기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여 결제 후 카드를 빼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사용법을 잘 모르겠다면,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 결제 후 알림 설정하기
- 일부 키오스크 단말기에서는 결제 후에 카드가 제대로 빠졌다는 알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알림 기능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카드 분실을 예방하세요.
지금까지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신용카드를 놓고 가는 사유, 신용카드 놓고 갈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마지막으로 신용카드 회수 잘하는 방법 등을 살펴봤는데요.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놓고 가지 않은 가장 좋은 방법은 꺼내지 않은 것이지요.
그럼 꺼내지 않고 결제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에 있는 삼성페이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