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출시(2025년 3월 1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는 집 근처에 재래시장이 있어 비플페이 앱을 활용해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 온누리상품권 관리주체 변경, 시스템 통합 등의 여러 가지 변경이 있나 봅니다.
그래서 서비스는 2월 28일까지 중단되네요.
오늘 포스팅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서비스 일시중단 및 개인정보 이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출시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하고 한번 가보실까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서비스일시중단 및 개인정보 이전 안내
지난달 31일 비플페이 앱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서비스일시중단 및 개인정보 이전 안내"를 했습니다.
안내된 내용에 따르면 2025년 3월 1일부터 기존 카드형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통합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 변경 운영에 따른 서비스 일시 중단 및 개인정보 이전(비즈플레이 주식회사→한국조폐공사)이 진행됩니다.
서비스 일시 중단 세부일정은 선물하기 기능은 25.01.11~25.02.28까지, 결제 등의 전체 서비스는 25.02.15~25.02.28, 개인정보은 2025년 2월 15일부터 고객의 개인정보와 온누리상품권 보유 내역이 한국조폐공사로 이전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안내 전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5-01-31 안녕하세요. 비플페이입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5년 3월 1일부터는 온누리상품권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기존 카드형과 모바일이 통합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출시됩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App) 변경 운영에 의한 서비스 일시 중단 및 개인정보 이전(비즈플레이 주식회사→한국조폐공사)이 다음과 같이 진행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1. 서비스 중단일정 가. 선물하기 기능 중단 : 25.01.11 ~ 25.02.28 나. 전체 서비스 (구매·환불·결제·결제취소 등) 중단 : 25.02.15 ~ 25.02.28 2. 개인 정보 이전 현재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신규 플랫폼에서도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고객님의 개인정보와 온누리상품권 보유내역이 2025년 2월 15일부터 후속 운영기관인 "한국조폐공사"로 이전됩니다. 이전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되며, 온누리상품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고객님께서 동의하신 본래의 목적 및 범위 내에서만 이용됩니다. <개인정보 이전 받는 자의 상세정보> 가. 법인명 : 한국조폐공사 나.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80-67 다. 전화번호 : 1577-4321 라. 홈페이지 : https://www.komsco.com 마. 이메일주소 : komscopay@komsco.com 개인정보 이전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에는 온누리Pay 서비스 회원탈퇴 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기존 보유하신 온누리상품권 잔액을 모두 환불하셔야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 동의 철회 시에는 개인정보 이전 및 서비스 이용은 불가하며, 회원탈퇴 이후라 할지라도 거래기록 등은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간에 따라 이전 또는 별도 분리되어 일정기간 보관될 예정입니다. 환불 및 개인정보 이전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아래의 경로를 통해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불 및 개인정보 이전 관련 문의> 1) 문의처 : 온누리페이 고객센터 2) 전화번호 : 1670-1367 3) 회원 탈퇴 절차 : 비플페이 앱 홈 - 온누리 상품권 - 더보기 - 이용해지 보유중인 (구)/신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잔액 소진 필수 서비스 이용에 일시적으로 불편을 끼쳐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니 고객님의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리며,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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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소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은 앱을 통해 구매(충전)하고, 카드 또는 QR로 결제가 가능한 (지류가 아닌) 온누리상품권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각 결제 유형별 플랫폼과 운영사가 달라 사용자는 두 개의 앱을 보유해야 했지만, 3월 1일 출시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은 하나의 앱에서 카드 또는 QR 결제가 모두 가능합니다.
1.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온누리상품권은 3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에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검색·다운로드하신 후 회원가입 및 계좌·카드 정보 등록을 진행해 주세요. 하지만 기존 고객께서는 로그인 후에 이관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상품권을 구매(충전) 하신 후 가맹점에서 결제 시 앱에 등록한 카드 또는 QR 중 원하는 결제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온누리상품권, 왜 지금은 사용 못 하나요?
새로운 앱에서도 기존 고객님들이 불편 없이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기존 정보를 이전하고 있습니다. 정보 이전 작업시간과 정보 이전을 하는 동안 데이터가 계속 바뀌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약 2주간(2.15~2.28)의 서비스 중단기간이 필요해요.
3. 온라인 전통시장관도 사용 못 하나요?
서비스 중단기간에는 온라인 전통시장관을 포함하여 모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사용이 불가하며, 쇼핑몰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체계 연동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순차적으로 서비스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추후 별도 공지 예정)
4. 중단 기간 동안 문의는 어디에 하면 되나요?
문의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카드형 상품권 관련 문의 : 1533-1728
- 기존 모바일 상품권 관련 문의 : 1670-1367
- 신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관련 문의 : 1670-1600(34132)
개인적으로 서울페이플러스도 위와 같은 프로세스와 유사하게 이전작업을 경험했지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이런 사업들은 플랫폼 운영주체와의 계약기간이 몇 년인지는 모르겠지만 위와 같은 일시중단은 디지털 시대에 익숙해져야 할 것 같네요.
아무쪼록 이전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돼서 3월 1일 고객지향적 플랫폼으로 거듭나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