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운현궁 탐방중에 호두나무 목격했습니다.
열매는 밤송이 처럼 벌어지고 있고 나뭇잎은 조금씩 물들어 가고 있는데 성질 급한 친구는 벌써 낙엽이 되어 있더군요. 사실 이 나무를 이렇게 가깝게 본 것은 태어나 처음인지라 호두 열매 모양을 보니 너무도 신기방기 했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있는 식물 이름 찾기 앱 구글 렌즈는 이 호두나무의 나뭇잎, 열매, 수피 모양을 잘 학습하고 있는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제가 열매 사진 등을 촬영해서 살펴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단풍잎, 열매, 수피 사진을 구글 렌즈 앱에게 보여주고 검색 결과를 얼마나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알려주는지 알아봅니다.
궁금하시죠~~~
아래사진은 호두 열매입니다.
밤송이에는 여러개의 밤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한 개만 들어 있네요. 그리고 밤송이처럼 수확기가 되면 이렇게 껍질이 벌어지는 것이 참 오묘합니다.
아래 사진은 호두나무 나뭇잎입니다. 나뭇잎 모양이 참 굵직합니다. 인공지능기반 식물이름 찾기 앱들이 학습하긴 참 편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래 사진도 호두나무 나뭇잎입니다.
이것은 항상 태양을 보고 있는 앞면입니다. 이것도 위 사지과 같이 선이 굵직굵직합니다.
아래사진으 호두나무 줄기 수피입니다.
식물 이름 찾기 앱이 이런 수피 사진만 가지고도 식물이름을 정확하게 검색해주면 좋은데 아직은 그 정확도가 꽃이나 열매 그리고 나뭇잎보다도 떨어집니다.
식물이름 찾기 앱 구글 렌즈 검색 결과
이제 나뭇잎, 열매, 수피 사진들을 하나하나 구글 렌즈 앱에게 보여주고 검색 결과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살펴봅니다.
먼저 나뭇잎입니다.
나뭇잎도 앞, 뒤가 있는데 먼저 뒤면을 보여줬습니다.
검색 결과로 "호두나무"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호두나무 나뭇잎은 선이 굵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지요. 그래서 학습을 조금만 해도 검색 결과는 아주 우수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음은 나뭇잎 뒷면을 구글 앱에게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는 역시나 "호두나무"로 바로 알려줍니다.
이제는 나무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입니다.
구글 렌즈에게 촬영했던 호두나무 수피 사진을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는 나뭇잎과 다르게 식물이름을 연상할 수 있는 어떤 키워드도 제공되지 않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열매 사진으로 식물이름 찾기입니다.
구글 앱에게 열매 보여 주고 검색결과는 기다립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이 "호두나무"로 알려주면서 위 수피 사진과 다른 정확도를 보여줍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식물의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는 아직도 학습이 필요함을 느끼셨지요?
정확도를 높이려면 인터넷에 수피 사진 많이 올리고 주석을 달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 로봇들은 밥도 먹지 않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테니까 말이지요.
구글 앱 사용법은 너무도 간단해서 별도 설명드리지 않았습니다.
앱 실행하고 클릭 두 번 정도면 되거든요.
이제 공원이나 산책로 그리고 산에서 식물 이름 궁금하면 구글 앱으로 궁금증 바로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2020.05.30 - 걸을 때 식물이름 또는 꽃 이름 궁금하면 "구글 렌즈"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