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앱으로 꼬막 이름 찾기 소개

생활정보

by Happycoin 2022. 11. 16. 00:06

본문

반응형

최근 저녁 시간대 TV 시청하다 보니 순천지역 꼬막 소개가 나오네요. 지금 한참 수확이 되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다음날 집 근처에 있는 재래시장에서 새꼬막을 구매해 삶아 먹었습니다. 쫄깃한 식감이 아주 일품이더군요.

 

그런데요.

꼬막 종류도 다양하다고 해요.

 

오늘은 꼬막 종류와 특징에 살펴보고요. 네이버 앱으로 다양한 꼬막의 이름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결과가 얼마나 정확할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럼 지금부터 출발~~~

네이버 앱으로 꼬막이름 찾기

꼬막 소개

꼬막에 대한 자료를 찾다보니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올 초에 배포한 "다 같은 꼬막이 아니다! 꼬막류 손쉬운 구별법"이란 자료가 보이더군요. 이곳에는 꼬막에 대한 소개가 아주 쉽게 되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자료에 따르면 꼬막류는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A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도 많아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에 좋으며,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중에 유통되는 꼬막류는 '참꼬막', '새꼬막', '피조개(피꼬막)'  3종으로 모두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이라고 하더군요.

 

꼬막류는 껍질에 난 주름골의 모양새가 기와지붕을 닮았다고 해서 '와농자(瓦壟子)'라고도 하며 고흥-벌교-순천-여수로 이어지는 전라남도 여자만 연안 지역이 최대 생산지입니다.

 

아래사진은 꼬막류의 외형 등 특징입니다.

잠시 뒤에 사진에 나오는 꼬막을 네이버 앱에게 보여주고 꼬막 이름을 어떻게 알려주는지 꼬막 이름 찾기도 해 보겠습니다.

참꼬막, 새꼬막, 피조개 등 꼬막 종류

 

꼬막의 특징

식품의약품 안전처 자료에는 참꼬막 등 꼬막의 특징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알고 먹으면 더욱더 꼬막의 참맛을 느낄 수가 있어 소개하도록 할게요.

 

꼬막류는 둥근 부채꼴 모양으로 패각 표면의 솜털 여부, 골의 개수와 형태 등으로 외형상 구별이 가능하며, 크기는 참꼬막이 가장 작고 새꼬막, 피조개 순입니다.

 

0 참꼬막

이것은 패각 표면에 털이 없고, 깊은 주름골이 17-18개 정도로 적으며 꼬막 중에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참꼬막은 임금의 수라상이나 제사상에 오르던 꼬막으로 쫄깃하고 해산물의 풍미가 깊은 것이 특징입니다. 갯벌에서 채취하는 참꼬막은 종패(씨조개)를 뿌린 뒤 3∼4년여 뒤에 채취하는 등 긴 시간이 소요돼 생산량이 많지 않습니다.

 

 0 새꼬막

이것은 표면에 솜털이 있고, 깊지 않은 주름골이 30∼34개로 참꼬막보다 두배 정도 많으며 크기는 참꼬막보다 큽니다. 새꼬막은 시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꼬막으로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며 양념을 더해 반찬으로 먹기 좋습니다. 새꼬막은 꼬막류 중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 4∼5년 전부터 남해뿐 아니라 서해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양식기법이 도입되어 생산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0 피조개(피꼬막)

이것은 조갯살이 붉은데 이는 피가 아니라 내장액의 헤모글로빈 때문이며, 주름골이 39~44개로 가장 많고 크기가 가장 큽니다. 피조개는 삶으면 특유의 맛과 향이 사라져 회나 초밥 등 날 것으로 먹는 경우가 있으나, 신선도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나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여름철 비오브리오패혈증균의 감염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조개는 주로 양식으로 생산하며 일본 등에서 횟감으로 선호해 해외 수출이 많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가격이 저렴해 국내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앱으로 꼬막 이름 찾기

지금부터는 네이버 앱으로 꼬막 이름 찾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조개와 참꼬막은 저희 집에 없어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제공한 사진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새꼬막은 재래시장에서 구매한 실물이 있어서 그것을 사진 촬영해서 네이버 앱에게 보여줬습니다.

 

이 꼬막 이름 찾기는 네이버 앱에 "스마트 렌즈" 기능이 있는데 그것을 활용했습니다.

사용법은 너무도 쉬워서 자세한 설명은 패스합니다.

 

1.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2. 하단 그린닷이라고 하는 '녹색 원형' 클릭하면 "렌즈"메뉴가 나오는데 그것을 클릭합니다.

3. 왼쪽 하단에 사각 박스가 있는데 그것을 누르고 꼬막 사진을 클릭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피조개 검색 결과

먼저 저는 위 과정을 통해 피조개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네이버 앱은 이것의 이름을 어떻게 알려줄까요?

짜잔.....

검색 결과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피조개'라고 정확하게 검색해줍니다.

피조개 검색 결과

참꼬막 검색 결과

다음은 참꼬막을 네이버 앱에게 보여주고 꼬막 이름 찾기를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순서대로 네이버 앱에게 참꼬막 사진을 보여주고 검색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짜잔...

검색 결과가 영 시원하지 않습니다. 뭔가 찜찜합니다.

아마도 이것은 네이버 앱에게 보여준 사진 자체가 좀 흐리멍덩에서 나온 결과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암튼 참꼬막 검색 결과는 실망입니다.

참꼬막 검색결과

새꼬막 검색 결과

이제 마지막으로 새꼬막 검색 결과 보여드릴게요.

이것은 재래시장에서 구매한 실물이 있어서 그것을 촬영해서 네이버 앱에게 보여줬습니다.

 

검색 결과 궁금하시지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앱에게 보여주는 원본 사진이 깨끗하니 검색 결과 사진도 아주 선명한 것들만 보여줍니다. 그리고 꼬막 이름도 제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새꼬막 검색결과

이 정도면 다양한 꼬막에 대한 이름 등을 기억할 필요가 거의 없어 보이지요. 필요할 때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어 네이버 앱 등 에서 꼬막 이름 찾기 하면 되니까요. ㅋㅋㅋ 그래도 외형만 보고 바로 기억하면 훨씬 좋죠... 네이버 앱 등은 보조 수단....

 

재래시장 쇼핑하다가 모르는 수산물을 만나면 네이버 앱에 있는 "스마트 렌즈" 기능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 마지막으로 다 삶은 꼬막은 육즙을 살리기 위해 헹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8.26 - 네이버 앱으로 곤충 이름 찾기

2022.09.25 - 구글 앱으로 화초 이름 찾기 결과 소개

2022.09.19 - 차량 경고등 이름 찾기, 구글과 네이버 앱 검색 결과 비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