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용하는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은 모야모, 구글 렌즈, 네이버 스마트렌즈, 다음 꽃검색 등 4개입니다. 이 앱들은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모야모'는 정확도와 신뢰도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모야모는 전문가 기반이기 때문이지요.
반면에 모야모를 제외한 다른 앱들은 인공지능기반입니다.
따라서 나무 수피나 겨울철 메마른 식물 열매 등 학습되지 않은 식물 이름에 있어서는 오류가 적지 않게 발생합니다.
오늘은 인공지능기반 식물이름 찾기 어플인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렌즈의 검색결과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전문가 기반인 모야모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최근 고향 방문해서 어릴 적 자주 다니던 길을 산책하면서 추억을 함께 했는데요.
걷다 보니 산 언저리에 아래사진과 같은 메마른 열매가 달린 식물이 보이는데 모양이 좀 특이합니다.
그리고 이 나무 이름이 궁금해서 인공지능 기반 식물이름 찾기 어플에 물어봤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식물 이름 찾기 어플인 구글 렌즈와 네이버 스마트렌즈 앱에게 위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검색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요...
구글 렌즈 검색결과는 아래사진과 같이 풀버섯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아무리 봐도 이 식물 이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제 네이버 앱에 있는 스마트렌즈에게 사진 보여주고 식물 이름 물었습니다.
이 인공지능기반 앱 또한 식물 이름이 아주 난처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공지능기반 식물이름 찾기는 대상 식물에 대한 특징 등이 학습되어 있지 않으면 검색 정확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식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이 업로드한 사진을 살펴보고 식물 이름 알려주는 앱 '모야모'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앱에서 결과물을 얻기까지 클릭수는 구글 렌즈 등 인공지능기반 앱에 비해 많습니다. 하지만 정확도나 신뢰도에서 나름 우수한 면이 있기 때문에 이 정도는 불편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해보면 다음부터는 몸이 기억할 정도로 사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1. 식물이름 찾기 어플 '모야모' 실행합니다.
2. 홈화면에서 '질문/글쓰기"를 클릭합니다. 사진 좌측 참조
3. '궁금한 식물 이름을 물어볼 수 있어요'라고 적시된 '식물이름 질문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진 중앙 참조
4. '앨범에서 선택'을 클릭합니다. 사진 우측 참조
5. 사진이 모여 있는 갤러리(안드로이드 기준)에서 이름이 궁금한 식물을 클릭합니다.
6. 화면 하단에 선택한 사진이 있는지 확인하고 정상적이라면 '완료' 클릭합니다.
7. 잠시 기다리면 내가 업로드한 식물 사진에 아래사진과 같이 댓글이 달립니다.
전문가 기반이라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그 기다림은 매우 짧습니다.
"열매가 메말라 무미건조한 이 식물이름을 알 수 있을까?"라는 우려반 기대반 심정으로 '모야모'에게 물었는데 아주 신속하게 이 앱은 '옻나무'라고 알려주네요. 정말 이곳에서 답글 달아주는 전문가님들의 실력이 대단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걷거나 산책하다 식물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모야모' 앱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과에 대만족 하실 겁니다.
2022.10.07 - 단풍잎, 열매, 수피 사진으로 식물 이름 찾기 구글 어플 소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