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고향 가서 동네 한 바퀴 이리저리 산책하는데 벼, 배추 등 대부분의 식물이 어릴 적 봤던 거라 익숙했지만 유독 하나의 식물이 밭에 심어져 있는데 그것은 처음 보는 것이더군요. 그러면서 이름이 궁금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모르는 식물을 만나 이름이 궁금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과 사용법 소개합니다.
그럼 식물 이름 찾기 아주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 소개 출발~~~~~~~~~~~
동네 구석구석 둘러보면서 본 식물은 아래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저 어릴 적에는 이런 식물을 키우지 않았는데 언제부터 이 식물이 고향 동네에 들어왔는지 궁금하더군요. 그러나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네요.
암튼 이 식물 이파리 모양새는 생강이 웃자란 모양새입니다.
그리고 줄 세워서 키우는 것 같지 않고 그냥 막자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꽃이름, 나무이름 등 식물이름 모를 때 제가 사용하는 어플은 구글렌즈, 네이버 스마트 렌즈, 다음 꽃 찾기, 모야모입니다. 최근 챗GPT기술 발전으로 가끔씩 구글 바드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빙을 이용해보기도 하는데 정확도에 있어서는 만족할 수준이 아니더군요.
오늘 사용할 앱은 모야모입니다.
모야모는 구글렌즈, 네이버, 다음 어플과 동작방식이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모야모는 전문가가 직접 사진을 보고 댓글을 통해 알려줍니다. 그러나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은 인골지능 기반이지요. 따라서 정확도 측면에서는 모야모 어플이 가장 우수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모야모' 앱을 활용해서 식물 이름 찾는 방법을 순서대로 소개겠습니다
1. 모야모 앱을 실행합니다.
2. 홈화면에서 화면 하단 카메라 클릭합니다.
3. '식물이름 질문하기' 클릭합니다.
4. '앨범에서 선택' 클릭하여 촬영했던 사진을 클릭합니다.
5. 선택한 사진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고 특이사항 없으면 '완료' 클릭합니다. - 아래사진 왼쪽 참조
6. 사진 업로드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잠시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 잠시뒤에 내가 업로드한 식물 이름 찾기 포스팅에 식물이름 댓글이 아래사진 오른쪽과 같이 붙습니다.
7. 이 식물이름은 '울금'이네요.
울금은 저에게 익숙한 식물이 아닙니다. 그래서 다음 백과사전을 통해 이 식물에 대해 좀 더 깊숙이 살펴봤습니다.
이 사전에 따르면 『동의보감』에 기재된 울금 효능은 성질은 차며 [寒] 맛은 맵고 쓰며 [辛苦] 독이 없다고 소개합니다. 혈적(血積)을 낫게 하며 기를 내리고 혈림과 피오줌을 낫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과 혈기로 가슴이 아픈 것[心痛]을 낫게 한다고 합니다. 울금은 '몹시 향기롭지 않으나 그 기운이 가볍고 날쌔어 [揚] 술기운을 높은 데로 올라가게 하고 신(神)을 내려오게 한다. 옛사람들은 몰리고 막혀서 잘 헤쳐지지 않는 데 울금을 썼다'라고 기재되어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사진으로 식물이름 찾기 어플과 사용법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사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문제는 정확도인데요. 개인적으로 모야모에서 댓글을 통해 알려주는 식물이름은 거의 100% 신뢰하는 편입니다. 왜냐면 인공지능 기반이 아닌 전문가들이 알려주니까 그렇습니다.
이제 고향 논과 밭에서 처음 보는 식물이 있거든 스마트폰에 설치된 식물이름 찾기 어플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당신을 응원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