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퇴직 계획에 암호화폐 포함 여부????

블록체인 체험기

by Happycoin 2024. 4. 18. 00:30

본문

반응형

최근 구 트위터(Twitter) 바이낸스(Binance) 계정에서 벽타기 하다보니 " Started planning your retirement?"라는 첫문장이 보이네요. 언젠가는 퇴직을 해야 하기에 이 글을 그냥 지나칠수가 없어 바이낸스 링크타고 정독했습니다. 영어 울렁증이 있기에 구글 번역기와 생성형 AI 클로버 X의 도움 받아 편하게 한글로 읽었습니다.

 

나중에 또 한번 읽어 보려고 이 티스토리에 전문을 옮겼습니다.

혹시나 저같이 향후 퇴직 계획 고려하신다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울렁증 없으신분들을 위해 아래에 원문 링크 첨부했습니다.

자~~ 그럼 암호화폐로는 퇴직 계획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가즈아~~~~~~~~ 

퇴직 계획에 암호화폐 포함해야 할까?

 

아래 내용에 대한 원문 링크입니다.
https://academy.binance.com/en/articles/should-you-include-crypto-in-your-retirement-plan?ref=AZTKZ9XS&utm_source=BinanceTwitter&utm_medium=GlobalSocial&utm_campaign=GlobalSocial

 

퇴직 계획에 암호화폐를 포함해야 할까요?

초보자용, 2023년 7월 13일 게시됨, 2023년 12월 11일 업데이트, 11분

 

TL;DR(요약)

 

-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는 지난 10년간 금, 주식, 부동산의 수익률을 큰 폭으로 뛰어넘는 등 자산으로서 인상적인 역사적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과거 실적이 미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은 암호화폐가 다양한 은퇴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높은 수익률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은퇴를 계획할 때 비트코인의 고정 공급량, 높은 인플레이션 환경에서의 이더리움 공급 감소, 확장적 통화 공급 및 현지 통화의 장기적 안정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 목표 설정하기

은퇴 목표를 세우는 것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며, 목표는 다른 사람들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간단한 계산을 통해 대략적인 추정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은퇴 기간 동안의 연간 생활비를 추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퇴 전 소득의 70%에서 80%가 필요합니다. 현재 연간 10만 달러를 벌고 있다면, 은퇴 후에는 연간 7만 달러에서 8만 달러를 계획하세요.


다음으로 연금, 임대 소득, 이자, 배당금 등 은퇴 후 예상되는 수입을 추정합니다. 이를 연간 은퇴 후 수입이라고 부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은퇴 후 예상되는 수명을 결정합니다. 국가의 평균 수명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숫자에 몇 년을 더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65세에 은퇴할 계획이고 국가의 수명이 80세라면, 은퇴 후 15년을 살아야 합니다.

 

은퇴 목표 총액을 계산하려면 다음 공식을 사용하세요:


(연간 은퇴 비용 - 연간 은퇴 후 수입) * 은퇴 연수

예를 들어, 연간 8만 달러가 필요하고, 은퇴 후 수입으로 연간 3만 달러를 예상하며, 30년간 은퇴할 계획이라면, 은퇴 자금으로 150만 달러가 필요합니다.

(80,000−30,000) X 30 = $1,500,000

 

물론 이것은 대략적인 추정치입니다.

필요와 라이프스타일 목표에 맞게 더 맞춤화된 은퇴 목표를 세울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과거에 어떻게 성과를 냈나요?

암호화폐는 특히 대표적인 코인인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에서 인상적인 역사적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2009년에 출시된 비트코인은 최초이자 가장 가치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2010년 7월, 가격이 약 0.06달러였을 때 비트코인에 100달러를 투자했다면, 2023년 중반 기준으로 약 5,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13년 동안 총 49,999,900%의 수익률입니다!


2015년에 출시된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과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세상에 소개했습니다. 2014년 코인당 0.31달러에 이더리움의 초기 코인 공개(ICO)에 100달러를 투자했다면, 2023년 중반 이더리움이 약 1,800달러일 때 총 580,644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극단적인 장기 수익률은 극도의 변동성과 함께합니다. 비트코인의 연간 수익률을 살펴보면 한 해에는 가격이 5,500% 상승하고 다른 해에는 80% 이상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대표적인 암호화폐의 과거 실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시사점이 있습니다.


첫째, 오래 투자할수록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에 1년간 투자했을 때의 수익률은 59%였던 반면, 3년간 투자했을 때는 1,133%, 5년간 투자했을 때는 4,686%, 10년간 투자했을 때는 876,509%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둘째, 특히 비트코인은 다른 대부분의 자산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비트코인의 연평균 수익률은 1,576%, 총 수익률은 18,912%였는데, 같은 기간 SPDR Gold Shares의 연평균 수익률은 5%, 총 수익률은 62%에 불과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주식 시장도 능가했습니다. S&P 500 지수를 기준으로 2010년에 지수에 100달러를 투자했다면 2021년까지 연평균 수익률 15%, 총 수익률 412%를 기록했을 것입니다. 심지어 애플이나 아마존과 같은 최고의 실적을 올린 개별 주식과 비교해도 비트코인은 상당한 격차로 이들을 앞질렀습니다. 같은 기간 애플과 아마존의 총 수익률은 각각 399%, 427%였습니다. 비트코인은 뱅가드 부동산 ETF의 연평균 수익률이 14%, 총 수익률이 162%에 불과해 부동산 시장도 앞질렀습니다.

 

물론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이 안정적이고 유명한 코인들은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장기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통화 정책과 인플레이션 이해하기

이전 섹션에서 암호화폐, 금, 주식, 부동산의 과거 실적을 살펴볼 때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일정 기간 동안 경제 내 상품 가격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돈의 구매력을 감소 시키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은퇴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러 요인이 인플레이션에 기여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정부가 재량에 따라 돈을 인쇄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이로 인해 통화 공급이 증가합니다. 제품의 양은 변하지 않지만 돈의 양이 증가하면 제품 가격이 자연스럽게 상승합니다.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주요 중앙은행이 수조 달러에 달하는 전례 없는 양의 돈을 찍어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핵심 인플레이션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연간 평균 4.48%를 기록하여 총 인플레이션율은 14.04%에 달했습니다. 즉, S&P 500 지수의 연평균 수익률 15%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10%에 불과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다른 많은 국가에서는 인플레이션이 훨씬 더 높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투자 수익이 훨씬 더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르헨티나, 짐바브웨와 같은 국가에서는 월간 인플레이션이 50% 이상에 달하는 극단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초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 보통 경제적 대혼란을 초래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는 뚜렷하게 다른 역학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신원 미상의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을 2,100만 코인으로 제한했습니다. 새로운 비트코인은 대략 4년마다 "반감기" 이벤트를 거치며 감소하는 속도로 생성됩니다. 한정적이고 디플레이션적인 공급 특성 때문에 비트코인은 종종 '디지털 금'에 비유됩니다. 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는 구별되는 자산으로 여겨집니다.

 

이더리움도 2022년 작업 증명(PoW)에서 지분 증명(PoS) 합의 메커니즘으로 전환한 이후 디플레이션 암호화폐로 점차 간주되고 있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인플레이션 암호화폐였지만,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유통에 진입하는 코인 수보다 더 많은 이더가 소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2021년에 구현된 EIP-1559라는 업그레이드 때문인데, 이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 채굴자에게 보상하는 대신 거래 수수료를 소각합니다.

 

은퇴를 계획할 때는 비트코인의 고정 공급량과 이더리움의 공급 감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다른 암호화폐도 있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 국가의 통화 공급, 현지 통화의 장기적 안정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암호화폐의 미래 실적을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은 어느 정도 지침을 제공해야 합니다. 암호화폐의 미래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암호화폐 채택률, 규제, 세금 등이 있습니다.

 

은퇴 자금 중 암호화폐에 얼마나 할당해야 할까요?

암호화폐를 은퇴 자금에 추가할 때는 모든 위험 요소와 자신의 위험 허용도를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매우 높고 위험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작은 부분만을 차지해야 합니다.

 

추천 시작점은 은퇴 포트폴리오의 약 5%에서 10%를 암호화폐에 할당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할당 비율은 위험 허용도, 투자 기간, 재정 상황 및 투자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중요한 투자 원칙인 분산 투자를 따라야 합니다.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금 등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분산 투자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투자 역시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암호화폐 보유액을 단일 코인에만 투자하지 마세요.


수만 개의 암호화폐 중에서 어떤 암호화폐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모든 암호화폐가 장기 투자에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은퇴 목적으로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안정적이고 대형 암호화폐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 자산에 노출되기를 원한다면, 더 작고 유망한 암호화폐를 고려하고 잃을 준비가 된 자금만 투자하세요.

 

암호화폐 은퇴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은퇴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때는 특히 수십 년에 걸쳐 투자할 때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전략으로는 DCA(Dollar Cost Averaging)라고도 불리는 달러 평균 투자가 있습니다.


DCA에서는 가격에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향후 10년간 매월 비트코인에 500달러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기적인 변동성의 영향을 완화하고 부적절한 시기에 큰 투자를 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DCA 전략을 실행할 때는 시장 상승기와 하락기에 패닉바잉이나 패닉셀링을 하지 않도록 항상 자제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계획을 꼼꼼하게 따르고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전략에서는 인내와 절제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장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지만, 가격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할 때는 신중하고, 가격이 최저치에 근접할 때는 욕심을 부리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옛말에도 있듯이 다른 사람이 욕심을 부릴 때는 두려워하고, 다른 사람이 두려워할 때는 욕심을 부리세요.

은퇴 계획에 암호화폐를 포함시키는 이점

은퇴 계획에 암호화폐를 포함시키는 데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그 중 일부입니다.


1. 높은 수익 가능성

암호화폐는 과거 실적에 따르면 전통적인 자산에 비해 높은 수익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실적이 미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2. 분산투자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시장과 완전히 연동되지 않는 새로운 자산 클래스를 구성합니다. 암호화폐는 여전히 새로운 분야이고 암호화폐와 전통적인 자산 간의 관계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3. 인플레이션 헤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2009년에 탄생한 이후로 역사가 짧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헤지로 작용한다는 주장에 대한 증거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암호화폐의 존재 대부분 기간 동안 글로벌 통화 조건이 느슨했다고 지적합니다.

 

은퇴 계획에 암호화폐를 포함시키는 위험 요소

은퇴 계획에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동성

암호화폐는 심각한 가격 변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을 견딜 수 없다면 암호화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규제 위험

암호화폐는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한 규제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해당 관할권과 국제적으로 필요한 모든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규제 및 법률을 이해해야 합니다.

 

3. 소비자 보호 부족

전통적인 은퇴 계좌와 달리 암호화폐가 도난당하면 대개 영원히 분실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가 아직 제정되고 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는 전통적인 시장에서와 동일한 수준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세금이 복잡할 수 있음

각 국가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해 다르게 과세하지만, 은퇴를 계획할 때 세금 요인을 고려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매우 복잡합니다. 때로는 이러한 규정이 마련되지 않아 상당한 불확실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

30년에서 40년 후의 은퇴를 계획하고 있거나, 몇 년 안에 은퇴를 앞두고 있을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시간적 지평이 크게 다르지만, 암호화폐는 두 가지 은퇴 계획 모두에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돈의 구매력이 잠식될 때, 희소성 있는 자산은 고유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은퇴 계획에 암호화폐를 포함시키는 것은 타당한 경우이지만 여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분산투자와 일관성의 원칙을 가지고 진행하세요. 자신의 위험 허용도와 은퇴 목표를 철저히 평가하고, 투자하려는 암호화폐에 대해 자세히 연구하세요. 위험 관리를 제대로 수행하면 암호화폐가 포함된 은퇴 계획은 황금기의 재정적 안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개인적으로 위 내용에서 "암호화폐 은퇴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이 제일 마음에 드네요.

실천해봐야겠어요...

 

2024.01.09-바이낸스 Web3 지갑(Wallet) 소개

2024.01.09-MPC (Multi-Party Computation) 지갑 소개

2023.05.28-메타마스크(Metamask) 사용자 가이드 _ 비밀 복구 문구, 암호 및 개인 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