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그리고 카카오 서비스 장애

FinTech(핀테크)

by Happycoin 2022. 10. 17. 15:39

본문

반응형

지난 15일 오후 3시 30분경,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서 카톡과 티스토리 등을 포함한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 먹통 되어 이용자들의 큰 불편을 초래했지요. 뭐 저는 문자와 전화 등 대안 매체가 있어 그렇게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엄청 신경 쓰였어요.
이게 왜 그러냐면요.

티스토리 크롤러 오류 그리고 카카오 서비스 장애

지난 10월 초부터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이라는 문제로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이 90%에서 30%대로 쭉 떨어졌거든요. 참다못해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는데 그쪽의 일상적인 리액션 멘트 있잖아요. "일시적 현상으로 기다리면 회복될 것이다."라는 요지 그런 답변..... 참 답답했지요..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애드센스 메시지에 티스토리 운영자인 내가 내가 할 수 있는것은 한 개도 없는 상황을 알고 있음에도 계속 "내가 뭘 잘못해서 그런가?" 하면서 이것저것 살피던 중에 지난 15일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어요.

언론보도를 접한 나는 혼자 생각에 "카카오는 티스토리 서버 등에서 뭔가를 만지다 프로그램이 얽히고 설켜 서버가 다운되었다."라고 생각했어요. 나중에 카카오 장애 원인은 화재로 발표되었지만 저는 티스토리 광고 게재율 하락 원인에 필이 꽂혀 카톡 불편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답니다.

10월 17일 현재도 광고 게제율은 60%선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래도 3-40%대보다는 많아져서 다행이긴 합니다만 대체 카카오는 티스토리에 어떤 변화를 주었길래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일까요?

답답하기만 합니다.

암튼 이번 화재로 인한 카카오 장애는 대박사건이었습니다.
대부분 it설비는 이중화가 기본인데 어떻게 이렇게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그 또한 의문입니다.

카카오팀이 화재발생 장애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했는지 그들이 트위터에 남긴 것을 토대로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장애 발생 관련 최초 공지

카카오팀은 2022년 10월 15일 오후 3시 52분에 트위터를 통해 "현재 카카오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있어 긴급 점검 중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라는 요지로 트윗을 남겼습니다.

카카오팀 긴급 점검 관련 트윗 최초공지, 출처: 트위터 캡처

카카오 각자 대표 남궁훈, 홍은택 서비스 장애 사과 공지

15일 10시 16분경 긴급 점검 최초 공지후 7시간 만에 사과 공지..

카카오 각자 대표 사과 공지, 출처: 트위터 캡처

사과 전문을 아래에 옮겼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현황에 대해 사과와 안내 말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각자대표 남궁훈, 홍은택 입니다.

오늘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음, 카카오 T,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카카오는 현재 최대한 빠르게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할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먼저 이번 장애의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0/15 오후 3시 30분경,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화재로 인해 카카오의 장비가 위치해 있는 구역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었고, 그로 인한 서비스 장애가 일어났습니다.
소방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현재 화재 진압은 완료되었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데이터센터에 즉시 전원을 공급하기 어려워 장애 해결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는 이를 인지한 즉시 다른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모든 데이터를 국내 여러 데이터센터에 분산 백업하고 있습니다. 이번 화재가 발생한 직후, 카카오는 즉시 분산된 데이터센터에 이중화된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전환 처리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 곳 전체가 영향을 받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해당 조치를 적용하는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화재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현재 입주해 있는 데이터센터 업체에 사고 원인을 전달해 안전 점검 및 사고 예방 조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평소와 같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재발 방지책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복구가 늦어지고 있는 점 사과드리며, 최대한 빨리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래는 사과문 캡처 사진입니다.

daum.net 캡처

업비트 카카오 인증 서버 장애 안내
카카오서비스 장애가 있으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왜냐면 가상화폐 거래 시에 인증을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거든요. 그동안 편리하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긴급상황 발생하니 참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더군요. 카카오 서비스 복귀될 때까지 가상화폐 거래는 올 스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업비트는 10월 15일 15시 46분 경에 "카카오 인증 서버 장애 안내"를 앱을 통해 공지했습니다. 시간을 살펴보니 업비트는 카카오팀이 트윗에 긴급 점검 관련 최초 공지보다 업비트는 더 빠르게 공지했네요.

카카오서비스 장애관련 업비트 공지 내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5일 보도자료 배포

과기정통부는 카카오 서비스 먹통관련해서 "에스케이(SK) 씨앤씨(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신속한 장애 복구 독려 및 지원과 장애 복구 위한 "방송통신재난상황대응실" 구성 대응중"이라는 요지의 보도자료 배포했습니다.

그리고 17일에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 문제 악용 사이버 공격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카카오톡 설치 파일로 위장한 해킹 메일 악성프로그램 유포처 긴급 차단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서비스 장애 관련 해킹 메일 및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 발생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문제 악용 사이버 공격 주의, 출처: 과기정통부 누리집 캡처

카카오 서비스 복구 현황

카카오팀은 사고 발행 이후부터 계속해서 카카오 서비스 복구 현황을 트위터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이렇게 많다는것을 처음 알았네요.

카카오 서비스 복구 진행 상황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팀입니다.

10월 15일 발생한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신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10월 16일 오전 8시 현재, 카카오톡 및 카카오 서비스들의 복구 현황을 알려드립니다.

▲ 카카오톡
일부 이용자의 문자 메시지 송수신 가능
톡채널 사용 불가
이미지/동영상 파일 발송 불가
카톡 PC 버전 로그인 불가
현재 정상화 작업 지속 진행중으로 메시지 송수신이 아직 원활하지 않을 수 있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다음 / 뷰 서비스: 다음 첫화면 및 뉴스/댓글 이용 가능, 뷰 발견 탭 및 My뷰 탭 이용 가능
▲ 다음 카페: PC웹, 모바일 앱 개별 카페 게시글 작성 및 읽기 가능
▲ 카카오맵: 일부 서비스 이용 가능 (장소검색, 대중교통 길찾기, 마이페이지, 로드뷰 제외)
▲ 카카오페이 : 일부 서비스 이용 가능 (온/오프라인/해외 결제, 카카오T 결제, 계좌 송금 관련 서비스, 자산관리, 증권 관련 서비스 이용 가능)
▲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 T 앱 일부 서비스 이용 가능 (대리, 퀵/택배 호출 가능, 이동수단 예약 가능, 택시 호출 제외)
카카오내비 앱, 카카오 T 택시기사 앱, 카카오 T 대리기사 앱, 카카오 T 픽커앱 이용 가능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멜론 스트리밍, 카카오웹툰 열람 및 결제 이용 가능
▲ 카카오게임즈: 전체 모바일 게임 서비스 이용 가능 (PC 게임 제외)
▲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 카카오 페이 결제 및 주문 취소 기능 복구 완료
▲ 픽코마 : 일부 웹 뷰어 기능 외 앱 기능 정상 작동

모든 분들께서 편리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카카오의 전 크루는 최대한 조속히 모든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나에게 가장 큰 불편을 주는 티스토리 복구 관련 내용은 일도 없어 "역시나 카카오팀은 티스토리를 서자 취급하는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카카오팀에 꽤나 큰 실망을 했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에 따른 애드센스 결과

카카오 서비스 장애관련하여 티스토리 접속 불가입니다.
그러니 제 블로그에 들어노는 사람이 일도 없습니다. 모든 수치가 다 "빵"입니다.

애드센스 결과  16일 아침 애드센스 캡처

카카오 주요 서비스 상당 부분 정상화 공지

16일 저녁 늦게 카카오 주요 서비스 상당 부분이 정상화됩니다.
나의 관심사인 티스토리에 관련 내용도 "글 읽기 기능 정상화 (댓글 및 글쓰기 기능 복구 중)"과 같이 눈에 보입니다. 반갑기 그지없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현황에도 빵자가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카카오팀 서비스 상당 부분 정상화 트윗..
카카오 주요 서비스가 복구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팀입니다.

10월 16일 오후 9시 30분 현재, 카카오톡 및 카카오 서비스들의 주요 기능들은 상당 부분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완전히 정상화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카카오톡
- 정상화
카카오 로그인 / 간편로그인
이미지/동영상/파일 발송 (일부 지연)
지갑서비스, 전자서명, 톡명함, 톡캘린더
선물하기, 쇼핑하기, 프렌즈샵 (검색 기능 복구중)
푸시메시지 사용
오픈채팅 방생성 / 방장봇 / 보이스룸
주문하기, 주문하기 사장님센터
챗봇 서비스
페이구매
비즈 플러그인 (프로필 이용, 싱크, 원클릭결제, 옵션, 현위치, 보안이미지전송 플러그인 등)
메시지 수발신 (복구 중)
보이스톡, 페이스톡
채팅방 생성, 초대, 톡게시판 공지, 투표, 채팅 내 송금
이모티콘 수발신, 이모티콘 스토어, 이모티콘 플러스 주요 기능
프로필 편집 기능
카카오 뮤직 (일부 검색 기능 복구 중)
- 복구중
톡채널
톡서랍
디지털카드 서비스
이모티콘 검색
챗봇 관리자 센터, 지식 관리자 센터

▲ 다음 / 뷰 서비스: 뉴스/뷰/동영상 서비스 정상화 (다음/카카오 메일 복구중)
▲ 다음 카페: PC/모바일웹 및 모바일 앱 전체에서 게시글 작성 및 읽기 가능, 덧글과 쪽지알림 가능
▲ 카카오스토리: 주요 기능 정상화
▲ 티스토리: 글 읽기 기능 정상화 (댓글 및 글쓰기 기능 복구 중)
▲ 카카오맵: 앱 주요 서비스 기능 정상화 (대중교통 길찾기, 로드뷰 복구 중)
▲ 카카오페이 : 주요 금융 서비스 이용 가능 (카톡 내 송금, 온/오프라인/해외 결제, 카카오T 결제, 계좌 송금 관련 서비스, 자산관리, 증권, 보험 이용 가능)
▲ 카카오 모빌리티 : T앱, 내비앱, 택시기사앱, 대리기사앱, 픽커앱 등 주요 앱 기능 전체 정상화 (T앱 내 바이크 기능 복구 중)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카카오 웹툰 정상, 멜론 스트리밍 및 검색 서비스 정상 (차트/개인화 영역 복구 중), 카카오 TV 주요 기능 정상, 카카오 페이지 서비스 가오픈 (빌링 복구 중)
▲ 카카오게임즈: 전체 모바일 및 피씨 게임 서비스 정상화 (엘리온/패스오브엑자일 21:30 점검 완료 후 정상화 예정)
▲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 카카오 페이 결제 및 주문 취소 기능 복구 완료

관련 문의는 고객센터 1577-3357, csmaster@kakaocorp.com 로 부탁드리며, 현재 많은 문의로 연결이 지체될 수 있는 점 너른 양해부탁드립니다. 모든 분들께서 편리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카카오의 전 크루는 최대한 조속히 모든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봐도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정말 놀랍도록 많네요.
암튼 10월 17일 오후 기준으로 지금도 티스토리는 불안 불안합니다. 이렇게 저렇게 포스팅과 수정은 되지만 그림을 수정하면 "이미지 없음"으로 에러가 표출합니다.

카카오팀 관계자분
바쁘시겠지만 이번 기회에 티스토리 서버도 꼼꼼하게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결론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관련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이 이번 카카오 서비스 장애와 아무 관계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서버 복구시키면서 티스토리를 애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떠나지 않게 "크롤러 오류"는 조속하게 해결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이용자분들께서는 정부에서 당부한대로 카카오 서비스 장애 문제를 악용한 사이버 공격에도 철저하게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