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2E 플랫폼 스니커즈(SNKRZ)는 토크노믹스 2.0을 발표했는데 관련 자료가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미디움과 유튜브에 소개되어 있네요. 미디엄에 게시된 언어는 영어입니다. 그래서 한글로 번역해 이곳에 재게시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한글 번역으로 봐도 되지만 이렇게 하면 집중도가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유튜브 링크도 남겼습니다.
세부적 설명보다는 큰 방향만 설명했기에 얼마나 이용자에게 어떤 이익이 있을지 잘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토크노믹스가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FORCE와 FIT 분리는 스테픈의 GST와 GMT가 연상됩니다. 그리고 사용자 편의를 위해 추가된 운동 시간을 줄이는 시간 절약, 하나 이상의 타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타일 부스트, 인근 지점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타일 자석, 체험 물약, 티켓 업그레이드, 티켓 재설정 등등은 증강현실게엠 포켓몬고가 떠올랐습니다. 포켓몬고에서 이러한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현질 하는 게임 이용자들이 많았거든요.
토크노믹스 2.0 소개는 소셜미디어 서비스인 미디움에 소개되었습니다.
아래사진은 미디움에 소개된 자료 캡처 사진입니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이 아닌 원문이 필요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medium.com/@thesnkrz/snkrz-tokenomics-2-0-726584740563
아래내용은 미디움에 소개된 영문을 번역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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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년 3 월, 모든 움직이는 순간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한국 최초의 이동 프로젝트인 SNKRZ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걷기, 달리기 또는 자전거를 타는 동안 모든 단계를 수행하면서 간단한 운동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각 단계에서 작성된 경로입니다. 그 길에서 함께 운동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전에 본 적이 없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모였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이후, 우리의 운동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때로는 경쟁에서 더 커졌습니다. 이제 SNKRZ는 사람들과 세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형태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SNKRZ 1.0의 토큰이 운동을 중심으로 한 보상 시스템인 경우 SNKRZ 2.0은 운동, 토지 및 SNKRZ NFT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운동과 토지 간의 연결을 강화하는 1)을 목표로 했으며, 2 ) 토큰 연소 메커니즘의 수를 늘리고 각 토큰의 유용성을 보완하여 토큰의 안정성을 향상합니다, 3 )은 모든 사용자가 간단한 운동을 넘어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재미있는 운동 경험을 만듭니다.
1. 새로운 유틸리티 토큰 $ FORCE 및 거버넌스 토큰 $ FIT
유틸리티 토큰 $ FORCE
무제한 발행 $ SKZ 토큰은 총 공급량이 10 억인 $ FORCE 토큰으로 대체됩니다. $ FORCE 토큰을 사용하면 스킨, 아이템 및 랜드를 구매할 뿐만 아니라 SNKRZ NFT를 수리, 레벨 업 및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 1.0에 비해 토큰의 유틸리티 확장됩니다.
거버넌스 토큰 $ FIT
$ FIT 토큰은 총 공급이 60 억으로 제한된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 FIT 토큰은 도시 건물을 건설하고 퀘스트를 조직하고 SNKRZ를 구입하여 등급에 따라 레벨을 높여서 토지를 육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FIT 토큰은 토지 내 트래픽을 활용하여 광고에 사용될 수 있으므로 거버넌스 토큰의 주요 리코딩 이벤트가 됩니다. 새로운 거버넌스 토큰 $ FIT는 사용자 ’ 운동과 토지 간의 연결을 향상합니다.
2. Workout Points (WP) and Land Points (LP)
SNKRZ 생태계는 운동, 토지 소유자 및 두 사람을 연결하는 SNKRZ NFT로 구성됩니다. 사용자가 운동할 때마다 운동 포인트를 받고 토지 소유자는 토지 포인트를 받습니다. 획득한 운동 포인트 및 랜드 포인트는 각 사용자의 계층 및 순위에 따라 각각 $ FORCE 토큰 및 $ FIT 토큰을 가진 사용자에게 보상됩니다.
Workout Points (WP): 운동포인트
운동을 하고 체력을 소비할 때마다 운동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체력 당 얻을 수 있는 운동 포인트의 수는 소유한 신발뿐만 아니라 SNKRZ의 다양한 내용물에 의해 결정됩니다. 소유 한 신발의 생성, 신발 레벨의 합, 스킨, 컬렉션, 타일 점유, 스팟 획득, 친구 초대, 사용자의 $ FORCE 토큰 굽기 활동. 타일 내 활동이 운동 지점에 반영되므로 운동 및 타일 경쟁 참여의 균형을 유지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Land Points (LP): 랜드포인트
토지 소유자만이 매 시간마다 획득하는 랜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획득할 수 있는 랜드 포인트 수는 해당 토지를 구성하는 타일의 평균 등급과 소유 토지 수, 전체 SNKRZ 토지 점유율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토지에서 $FIT 토큰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트래픽을 증가시켜 토지 내에서 높은 타일 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는 SNKRZ를 착용하고 운동함으로써 운동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일에 획득한 운동 포인트 수에 따라 사용자의 등급과 당일에 대한 순위가 결정되며 $ FORCE 토큰이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해당 기간 동안 토지 소유자가 획득 한 토지 포인트 수에 따라 결정된 등급 및 순위에 따라 $ FIT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 FORCE 토큰을 스테이킹하거나 LV50 슈즈를 사용하여 토큰 노믹스에 기여하는 사용자는 $ FIT 토큰을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토큰 경제학에 기여하는 사용자와 토지 소유자 모두 함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요소에 대한 $ FIT 토큰 보상 비율은 SNKRZ 재단과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동으로 결정됩니다.
사용자 편의성과 연소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품목이 추가되었습니다.
품목 상점
$ FORCE를 통해 새로운 품목 매장이 SNKRZ에 추가되어 다양한 품목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추가된 항목에는 운동 시간을 줄이는 시간 절약, 하나 이상의 타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타일 부스트, 인근 지점을 자동으로 획득하는 타일 자석, 체험 물약, 티켓 업그레이드, 티켓 재설정 등. 이러한 항목을 사용하여 자체 전략으로 SNKRZ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오픈 박스 및 스킨 컬렉션:
사용자를 위해 이전에 출시된 Open Box 및 스킨을 사용하는 다양한 컬렉션이 추가됩니다. 이전에 사용률이 낮은 오픈 박스 및 스킨은 이제 컬렉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효과를 제공합니다. 더 많은 컬렉션을 수집할수록 1 Stamina 당 더 많은 운동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오픈 박스와 스킨이 추가될 때마다 새로운 컬렉션이 추가됩니다. 사용자 안내서 링크에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픈 박스 컬렉션 ( EN ): https://bit.ly/SNKRZ_OPENBOX_COLLECTION_EN
피부 수집 ( EN ): https://bit.ly/SNKRZ_SKIN_COLLECTION_EN
위치 기반 소셜 플랫폼
SNKRZ는 소셜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향상합니다. 오픈 모드 사용자와 NFT 모드 사용자 모두 걷기를 중심으로 한 보상 시스템을 넘어 참여할 수 있는 위치 기반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확장됩니다. 친구 나 운동 승무원의 위치는지도에 실시간으로 표시되며 대화를 하거나 경쟁할 수 있어이 소셜 피트니스 플랫폼에서 함께 운동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다양한 도시
다른 기능을 제공하는 다양한 도시가 토지에 설립될 것입니다. Stamina를 증가시키는 Energy City, 운동 포인트를 높이는 Boost City 및 Gym City와 같이 토지에서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도시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레벨 50 SNKRZ에서 $ FIT를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도시들은 다른 땅들 사이의 개성을 대표하여 다양한 연극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운동 제한 요소 및보다 쉬운 SNKRZ 육성 제거
번식(breeding) 시스템의 단순화
이전에는 새로운 SNKRZ를 얻기 위해 사용자는 3 단계의 번식, 신발 상자 획득 및 신발 상자 열기를 거쳐야 했습니다. 육종 과정에서 신발 상자와 SNKRZ를 얻는 구조로 인한 육종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육종 시스템이 단순화되었습니다. 이제 번식할 때 번식에 관련된 SNKRZ보다 희귀도가 낮은 신발 상자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 1 )
(Before) Rare + Rare → Rare Box 70%, Common Box 30%
(After) Rare + Rare → Rare Box 100%
예 2 )
(Before) Epic + Rare → Rare Box 80%, Common Box 20%
(After) Epic + Rare → Epic Box 60%, Rare Box 40%
일일 체력 캡 제거
Tokenomics 1.0에서는 체력 캡으로 인해 고급 신발을 많이 착용 한 사용자도 하루에 최대 100 분 동안 운동 할 수 있었습니다. Tokenomics 2.0에는 체력 캡이 없으므로 많은 신발을 소유 한 사용자가 더 많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운동하는 사용자는 경쟁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 1 )
(Before) 29 Common Shoes, 9 Rare Shoes and 1 Epic Shoes → Stamina 100
(After) 29 Common Shoes, 9 Rare Shoes and 1 Epic Shoes → Stamina 183
SNKRZ Tokenomics 2.0은 SNKRZ를 통해 사용자와 세계를 고유 한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우리는 운동 사용자, Land, SNKRZ NFT 및 원형 구조를 갖는 안정한 토큰 노믹스 확립합니다.
토크노믹 2.0 소개 비디오 : https://youtu.be/NYy4gGnfm_E
이런 프로젝트는 앱 켜고 걸으면서 상태 변화를 보면 금세 눈에 들어오면서 방향이 보이는데 이렇게 번역글로 보니 감이 좀 떨어집니다. 하지만 어느 방향인지는 감은 잡힙니다. 아이템은 포켓몬고의 현질을 기억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ㅋㅋㅋ
스니커즈 팀에서 설명한 기능들을 앱에 탑재하면 이 디앱의 무게는 얼마나 무거워질지 염려 됩니다. 지금도 걷가보면 GPS 반응 속도가 좀 늦은 부분이 아쉽긴 한데 위 기능들로 인해 더이상 불편한쪽으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스니커즈 개발진의 역량을 믿습니다.
빨리 사용해보고 싶는데요.
그런데 언제 오픈하는지 관련 설명이 없네요.
일단 현 시스템으로 열심 운동하면서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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