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모가 살고 계신 고향에 가니 앞마당 울타리방향에 큰 나뭇잎을 가진 나무가 눈에 들어옵니다. 줄기에는 자기보호하기 위해 생긴듯한 큼직한 가시가 돋아 있는데 이 식물 이름이 가물 가물합니다. 궁금해서 노모에게 물어보니 이 나무 이름을 "엄나무"라고 하더군요. 엄나무면 "어릴 적 엄마가 닭백숙할 때 약방의 감초처럼 넣었던 그 나무.."가 바로 생각나더군요.
오늘은 식물이름 찾기 앱 구글렌즈입니다.
이 앱에게 나뭇잎, 줄기 등을 보여줬습니다.
학습이 잘 되어 있을까요?
구글렌즈 어플은 검색결과를 어떻게 알려줄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사용법도 함께 살펴봅니다.
신록이 무르익는 6월.
엄나무 줄기와 나뭇잎 외형은 어떻게 생겼는지 사진을 통해 살펴봅니다.
아래사진이 노무집 울타리에 서식하는 엄나무입니다.
엄나무 나뭇잎은 넓적한 타원형으로, 길이가 10~20cm, 너비가 5~10cm 정도로 아주 시원스럽게 생겼습니다. 구글 대화형 AI 바드에 따르면 이 엄나무 나뭇잎 가장자리는 톱니가 있으며, 잎맥은 5개, 잎의 뒷면에는 털이 있다고 설명하네요. 또한 엄나무의 나뭇잎은 가을에 붉게 물든다고 합니다. 정말 가을에 붉게 물드는지 노모집에 가면 확인해 보려고요.
아래사진은 엄나무 나뭇잎입니다.
시원시원하게 생긴 것이 영양가도 아주 많을 것 같습니다.
엄나무 기본 정보 및 섭취 정보에 대해 살펴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 따르면 엄나무는 보통 속껍질이나 뿌리를 이용하여 술을 담그거나 약재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방에서는 관절염 등에 효과가 탁월하다 하여 한방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기본정보입니다.
구입요령은 엄나무 껍질은 이물질이 없고 깨끗하며 잘 마른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은 잘 밀봉하여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손질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각 요리에 사용합니다.
섭취정보입니다.
섭취 방법은 엄나무의 어린 새순은 나물로도 흔히 먹습니다. 봄철에 연한 새순을 살짝 데쳐 양념을 해서 먹으면 독특한 맛과 향이 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과 엄나무를 같이 넣어 삼계탕을 끓여 먹으면 기력보충하는데 궁합이 맞다고 하네요. 효능은 관절염 예방, 신경통 치유입니다. 엄나무는 한방에서는 관절염, 종기, 암, 피부병 등 염증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신경통에도 잘 들으며, 만성 간염 같은 간장질환에도 효과가 크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엄나무 (쿡쿡 TV)>
그럼 지금부터는 식물이름 찾기 어플 구글렌즈 사용법과 검색결과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용법
사실 사용법은 설명할 게 없습니다. 클릭 2-3번이면 되니까요.
그래도 살짝 언급합니다.
1. 스마트폰에서 구글렌즈 어플 실행합니다.
2. 메인화면에서 궁금한 식물 선택합니다.
3. 기다립니다.
4. 검색결과 확인합니다.
5. 검색결과가 아니다 싶으면 사각박스를 좁게 또는 넓게 변경하면서 확인한다.
식물이름 찾기 어플 구글렌즈에게 나뭇잎을 보여주니 "음나무"라고 검색결과를 보여주네요. 음나무가 엄나무이고 엄나무가 음나무입니다. 그리고 이 앱에게 나무줄기를 보여주고 검색결과를 살폈습니다. 이 또한 음나무로 알려주네요.
엄나무 외형을 통으로 구글 렌즈에게 보여주고 검색결과를 살폈습니다.
이 역시 "음나무"로 검색결과를 알려줍니다.
검색범위 변경
구글렌즈 사용 시에 검색 범위를 아래사진과 같이 변경해서 식물이름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범위 선정 시 중요 포인트는 식물의 특징을 최대한 찾아서 사각박스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정확도가 올라갑니다.
식물이름 찾기 어플 구글렌즈는 엄나무에 대한 학습이 아주 잘된 듯 보입니다.
나무줄기도 나뭇잎도 이 앱은 구분을 잘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023.04.21 - 스마트폰으로 과일이름 찾기 _ 구글 렌즈 어플 체험기 소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