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시민들의 친환경 소비 촉진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월 65,000원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저같이 거주지는 서울이면서 직장이 과천인 경우 이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어려웠지요. 그런데 최근 서울시는 오는 11월 30일(토)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발표했네요.
오늘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용지역 서비스 확장 관련 발표 내용과 이용가능 도시철도구간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저의 대중교통이용행태를 근거로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더 효과적인지 여부도 함께 덧붙이겠습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토)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라고 서울시는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6만 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토) 고양시(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 지으며,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 및 최종 점검을 완료했다고 하는군요.
확대대상은 고양시 3개 노선(26개 역사), 과천시 1개 노선(5개 역사)입니다.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4호선 등 세부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역사 | |
고양시 | 3호선 | 삼송, 원흥, 원당, 화정, 대곡, 백석, 마두, 정발산, 주엽, 대화 |
경의중앙선 | 한국항공대, 강매, 행신, 능곡, 대곡, 곡산, 백마, 풍산, 일산, 탄현 | |
서해선 | 일산, 풍산, 백마, 곡산, 대곡, 능곡 | |
과천시 | 4호선 | 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과천, 정부과천청사 |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고양시, 과천시 기후동행카드 확대 적용 구간은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오가는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는 버스 앞 우측하단에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버스임을 알리는 안내문이 아래사진과 부착되어 있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과천과 서울 간 지하철만 이용하다 보니 버스에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버스 안내문이 붙어 있는지 한 번도 보지 못했지만 앞으로 유심히 살펴봐야겠네요.
이번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보다 많은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문화 혜택 할인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된다고 서울시는 강조합니다. 특히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혜택도 눈여겨보라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4호선을 자주 이용하는데 대공원역에서 내리는 승객들이 아주 많더군요. 이 분들이 이번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확대로 혜택을 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기후동행카드 문화시설 연계 할인 현황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 | 할인내용 | 비고 | |
서울시 산하 |
서울대공원 | ▸입장료(동물원 5천원, 테마가든 2천원) 50% 할인 | ’24. 7월~ |
서울식물원 | ▸입장료(5천원) 50% 할인 | ’24. 7월~ | |
서울시립과학관 | ▸입장료(2천원) 50% 할인 | ’24. 5월~ | |
서울달 | ▸이용료(25천원) 10% 할인 | ’24. 8월~ | |
민간 협력 |
빛의 시어터 | ▸‘베르메르부터 반고흐까지(5.24~11.24)’ 전시 30% 할인(동반 1인 포함) | ’24. 5월~ |
페인터즈 공연 | ▸입장료 30% 할인 | ’24. 6월~ |
김포시, 구리시, 남양주시, 고양시, 과천시 등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1월 22일 기준 고양시와 과천시는 11월 30일부터 적용 예정이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연번 | 지역 | 노선 |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구간 | 적용일 |
1 | 김포시 | 김포골드라인 | ▪ 모든 역(10개) | ’24.3.30. |
2 | 구리시 | 별내선 | ▪ 3개 역 : 장자호수공원, 구리, 동구릉 | ’24.8.10. |
3 | 남양주시 | 별내선 | ▪ 6개 역 : 암사역사공원, 장자호수공원, 구리, 동구릉, 다산, 별내 | ’24.8.10. |
4 | 고양시 | 3호선 | ▪ 10개 역 : 삼송, 원흥, 원당, 화정, 대곡, 백석, 마두, 정발산, 주엽, 대화 | ’24.11.30. (예정) |
경의중앙선 | ▪ 10개 역 : 한국항공대, 강매, 행신, 능곡, 대곡, 곡산, 백마, 풍산, 일산, 탄현 | |||
서해선 | ▪ 6개 역 : 일산, 풍산, 백마, 곡산, 대곡, 능곡 | |||
5 | 과천시 | 4호선 | ▪ 5개 역 : 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과천, 정부과천청사 | ’24.11.30. (예정) |
6 | 부천시 | 7호선 | ▪ 6개 역 : 까치울, 부천종합운동장, 춘의, 신중동, 부천시청, 상동 ※ 하차만 가능 |
’24.1.27. |
7 | 인천시 (부평구) |
7호선 | ▪ 5개 역 : 삼산체육관, 굴포천, 부평구청, 산곡, 석남 ※ 하차만 가능 |
’24.1.27. |
8 | 성남시 | 8호선 | ▪ 7개 역 : 남위례, 산성, 남한산성입구, 수진, 단대오거리, 신흥, 모란 | ’24.1.27. |
9 | 하남시 | 5호선 | ▪ 4개 역 : 미사, 하남검단산, 하남시청, 하남풍산 ※ 하차만 가능 |
’24.1.27. |
과천까지 확대된다는 서울시 발표내용을 보고 저는 기후동행카드 전환을 위해 저의 대중교통 이용 요금을 몇 개월간 살폈습니다. 요금은 매월 5-6만 원선을 왔다 갔다 하더군요. 그런데 대한민국 국토교통부가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하는 대중교통 이용액의 일부를 적립하여 환급해 주는 K패스 적용하니 이보다 대중교통비가 더 줄어요.
이런 저의 대중교통 이용행태로 봐서는 굳이 기후동행카드로 전환할 필요성이 없더군요.
그래서 기존 K패스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구간과 적용일 그리고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전환 등에 대해 살폈는데요. 개인적으로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비 절약에 크게 효과가 있을 줄 알았는데 저의 소비 행태를 보니 그렇지도 않네요.
그래도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번 서비스 확대로 혜택을 좀 볼 수 있을 거라 봅니다. 대중교통 이용행태 등을 면밀히 분석해서 득이 되는 쪽으로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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